요한 마테존 Johann Mattheson(1681-1764)



(가) 16세기 이후 바로크 음악에서는 음악이 구체적인 감정을 모방하고 재현할 수 있다는 믿음 아래 ‘언어’의 기술인 수사학을 음악에 적용하는 음악수사학이 태동하였다. 음악수사학이 도입된 초창기에는 가사를 위주로 작곡을 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따랐지만, 마테존에 와서는 가사 없이 기악곡만으로도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음악수사학을 체계화한 마테존은 청중에게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음형 * 의 사용을 강조하였다. 


(나) 마테존은 음형을 ‘선율 음형’과 ‘장식 음형’으로 나누었다. 선율 음형은 단어 및 문장 차원에서의 수사법을 작곡 과정에 적용한 음형이다. 그리고 장식 음형은 악곡을 실제 연주할 때 연주자의 재량에 의해 결정되는 음형이다. 마테존은 같은 내용이라도 웅변가가 상황에 따라 웅변술을 달리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주가도 실제 연주할 때에는 이미 만들어진 악보에 장식을 더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다) 선율 음형에는 단어 차원의 수사학에 근거한 음형인 ‘아나포라’, 문장 차원의 수사학에 근거한 음형인 ‘영탄법’, ‘멈춤’ 등이 있다. 아나포라는 수사학에서의 두음(頭音) 반복의 원리를 음악에 적용하여 일정 구절의 앞부분을 반복하는 음형이다. 작곡가는 전달하려는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이 음형을 ㉠ 쓴다. 영탄법은 느낌표로 표현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두 음 사이의 도약을 통해 감탄을 표현한다. 멈춤은 음을 짧게 끊어 갑작스럽게 단절된 느낌을 주는 음형으로, 영탄법과 함께 격한 감정을 표현한다. 


(라) 장식 음형은 연주자가 실제 연주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임의로 다른 음을 넣어서 연주하면서 구현되는 것이다. 장식 음형으로는 강조하고자 하는 음의 앞이나 뒤에 높거나 낮은 음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악센트’, 인접한 두 음을 빠르게 전환하는 ‘트릴’, 한 음이나 여러 개의 음을 빨리 되풀이하여 연주하는 ‘트레몰로’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마테존은 감정의 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악센트를 중시하였다. 


(마) 음악수사학에서는 특정한 음형을 사용하면 기쁨이나 슬픔과 같은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마테존이 체계화한 음형은 기악의 표현력을 강화하여 기악이 성악과 대등한 위치에 서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18세기 말부터 음악수사학에 대한 관심은 점차 줄어들게 되었지만, 음악수사학자들이 체계화한 음형은 오늘날까지 음악에 대한 상식으로 남아 있다.


* 음형 : 연속한 몇 개의 음이 특징 있는 형태를 이루고 있는 모양.


― 민은기 외,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24.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에서는 음악수사학의 태동 배경을 제시하였다. 

② (나)에서는 음형을 두 부류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③ (다)와 (라)에서는 (나)의 내용을 상세화하였다. 

④ (라)에서는 비유를 통해 장식 음형을 설명하였다.[각주:1]

⑤ (마)에서는 음악수사학의 의의를 제시하였다.



25. 윗글로 미루어 알 수 없는 것은?

① 마테존은 장식 음형보다는 선율 음형을 중시하였다.[각주:2]

② 바로크 시대에는 수사학을 음악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③ 마테존은 기악곡만으로도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④ 마테존은 기악이 성악과 대등한 위치에 서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⑤ 음악수사학에서는 음형을 통해 감정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26. <보기>는 음형을 활용하여 습작한 악보와 연주가의 메모이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에는 일정 구절의 앞부분을 반복하여 감정을 강조하려는 작곡자의 의도가 담겨 있어.

② ⓑ에서 음이 도약하는 것을 보니 가사를 붙인다면 감탄을 드러내는 표현이 적절하겠군.

③ ⓒ는 연주자가 자신의 재량으로 장식 음형의 일종인 트레몰로를 사용한 것이군.[각주:3]

④ ⓐ는 단어 차원, ⓑ는 문장 차원에 근거한 음형이군.

⑤ ⓐ는 작곡 과정에서 고안되는 반면에 ⓒ는 실제 연주에서 구현되었어.



  1. (라)는 장식 음형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에 속하는 대상으로 악센트, 트릴, 트레몰로에 대해 설명하였다. 설명의 대상인 장식음형에 대해 서술한 후에 설명 대상 각각의 개념과 특징을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비유의 설명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 [본문으로]
  2. 마테존은 청중에게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음형의 사용을 강조하였고 장식 음형 중 악센트를 중시하였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장식 음형보다 선율 음형을 중시하였다고 추론할 수는 없다. [본문으로]
  3. 감정을표현하기 위한 방법인 음형은 작곡과 연주과정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이 문제는 본문의 내용을 토대로 악보에 적용하는 문항이다. c는 트레몰로가 아니라 강조하고자 하는 음의 앞이나 뒤에 높거나 낮은 음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음형인 악센트이다. 트레몰로는한 음이나 여러 개의 음을 빨리 되풀이하는 음형이다. 악보와 연주자의 메모에서 음을 첨가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