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Unsplash 의 Boxed Water Is Better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이 등장하기 전에는 독자를 글 안에 담겨 있는 의미를 발견하는 수동적 존재로 여기는 독서 교육 이론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 론에서는 독서를 독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글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라고 정의했다. 의미 구성 에 활용하는 경험과 지식을 ‘배경지식’이라 하는데, 이는 크게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내용 배경지식은 글의 화제나 주제와 관련해 이미 독자가 지니고 있는 경험과 지식이고, 형식 배경 지식은 글의 구조나 담화 관습 등 글의 구성과 표현에 관한 경험과 지식이다.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에 의하면 글의 의미 구성을 효과적으로 하는 독자는 읽기 전에 배경지식을 활용해 글에 담긴 내용이나 글의 구조 등을 예측한다. 그러면 머릿속에 이상적 정보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글을 읽을 때 새로운 정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독서 목적에 맞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읽는 중에는 배경지식을 활용해 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글에 직접 언급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한다. 독자는 이 과정에서 얻게 된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수정하기도 하고, 새로운 정보를 기억에 저장 하여 이후 다른 독서를 할 때 배경지식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글을 모두 읽은 후에는 배경지식을 활용해 정보를 조리 있게 재구성하는데, 그렇게 재구성된 정보는 오랫동안 기억된다.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가들은 배경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했는데, 그중 대표적인 방법이 글과 관련 해 연상한 내용을 조직화하는 것이다. 글의 화제나 주제와 관련한 모든 지식과 경험을 떠올린 후, 이것들을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상하위 개념으로 위계화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독자가 글과 관련해 자신의 인지를 미리 조직화하면 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글의 내용도 정확히 구조화할 수 있다.


한편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가들은 연구 초기에는 같은 글을 읽더라도 독자마다 구성되는 의미가 다른 이유를 독자가 지닌 배경지식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독자의 독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더 많은 배경지식을 쌓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실제 독서 상황에서 배경지식이 오히려 정확한 독해를 방해하는 경우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가들은 배경지식의 양 이외에 ㉠ 독서 능력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2022학년도 10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3번.